인턴십 활동 후기

본문 바로가기

High Quality, Great Satisfaction,
Strong Relationship

Array

알림마당 > 인턴십 활동 후기
인턴십 활동 후기

[인턴]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인턴 인터뷰 -배주혜인턴

페이지 정보

작성일21-03-11 15:40 조회35회

본문

1.    이름 : 배주혜

2.    일시 : 21/2/26

3.    인턴십 기간 : 21/1/18~21/2/26

4.    사진

 62d10e9586bfc55ce32f76f43f17cbc4_1615444832_6471.jpg

5.    주요 활동 내역

-       글로벌외과(Global surgery) 부분 백서 작성

-       글로벌 외과 교육프로그램-심장혈관외과 이러닝 네팔 모집공고 작성

-       중증질환 환자의 재활운동 프로그램회의 참석

-       전체 회의 참석

-       중증 선천성 심장질환 환아 및 가족의 삶의 질 연구설문지 개발 양식 정리

-       국가 분석 (에티오피아)

-       팬데믹 대응 적정 의료/ 보건 분야 기술 브레인스토밍 회의 참석

-       [에티오피아 의료진 동료 평가 조사] 구글 폼 제작

-       베트남 외상외과 클로징 세레모니 참석

-       [Scoping review 논문 작성법] 참석

6.    질문

Ø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릴께요

- 안녕하세요 저는 성균관대학교에서 기계공학과 생명과학을 전공한 배주혜입니다. 지금은 졸업한 상태고, 22학년도 의학전문대학원 목표로 공부 중입니다.

Ø  센터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센터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친구소개, 구글링?)

- 어렸을 때 인도에서 보건 문제의 심각성을 실감하고 나서 꾸준히 세계의 빈곤층이나 의료 취약층에 관심이 많았는데 항상 관심만 있었지 직접 알아보려는 노력은 하지 않았던 것 같아서 국제 보건 사업을 많이 하는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에서 현지 상황이나 저소득국가의 사람들이 어떤 어려움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지 배우고 싶었습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홈페이지 들어가 연구실이 뭐가 있는지 둘러보다가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가 어떤 곳인지 궁금해서 홈페이지에 들어왔다가 어떤 센터인지 알게 된 것 같아요.

Ø  많은 업무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업무는 무엇일까요? 왜 그 업무가 가장 기억에 남는지요?

- 인턴십 기간 동안 세미나 준비를 많이 해서 그런지 세미나 준비했던 시간이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세미나를 준비하면서 국가의 보건 상태가 어떤지 알 수 있는 지표들에 대해서도 많이 공부했던 것 같고, 또 국제 보건에서는 어떤 토픽이 있는지 감을 많이 잡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서 국제보건에서 완전 문외한이었던 제게 참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연구원 선생님들이 하신 논문들을 보면서 국제 보건 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과학적인 근거들의 필요성을 많이 느끼게 된 것 같습니다.

Ø  인턴십 전후 국제보건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 WHO와 같은 기관들에 대해서 인식 변화가 많이 있었는데, 정말 그런 기관들에 대해서 막연히 좋은 게 좋은거다라는 식으로 보면 안된다는 것을 많이 깨달은 것 같습니다.

 

Ø  인턴으로 지원하면서 센터에 대해서 어떠한 것들을 기대하고 왔나요? 직접 일을 해보니 기대했던 것과 같았나요? 혹시 달랐다면 어떻게 달랐는지 설명해주세요!

- 국제 보건 문제들에 대해서 심도 있게 배우고 싶었는데 굉장히 잘 배운 것 같아요. 정말 그 현장에 가지 않으면 보지 못했을, 느끼지 못했을 그 현지의 사람들의 삶을 깊이 있게 본 것 같아서 기대에 부응했던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Ø  센터에서 일하면서 아쉬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 제가  '중증 선천성 심장질환 환아 및 가족의 삶의 질 연구'에 참여하게 되어 환아 형제/자매 설문조사지 양식을 만들었는데, 그 사람들을 직접 인터뷰 할 기회가 있었으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직접 인터뷰하지 못 한게 아쉽고, 다른 인턴쌤들도 그러시겠지만 해외 사업에 직접 나가서 참여하지 못했던게 아쉬운 것 같아요.

Ø  20년 후 자신의 모습을 그려본다면 어떨까요?

- 20년 후에는 국제사회와 지역사회의 소외되고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사람들을 돕고있는 의사가 되어있을 것 같습니다.

Ø  인턴십 지원을 고려하는 사람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을까요?

- 국제 보건에 대해서 막연하게 생각하시는 분이 계시면 그냥 과감히 와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6주가 처음엔 조금 길게 느껴질 수 있는데, 지나고 나면 정말 꽉~ 찬 시간이었음을 느끼게 될 것 같습니다.

Ø  추가적으로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

- 정말 많이 챙겨주신 연구원선생님들께 감동을 많이 받았던 것 같아요! 항상 따뜻한 마음으로 반겨주시고 또 모르는 것들 많이 가르쳐 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Ø  마지막으로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를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 관심? 인 것 같아요.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관심, 취약계층에 대한 관심이요! 그런 시선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모인 곳이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