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십 활동 후기

본문 바로가기

High Quality, Great Satisfaction,
Strong Relationship

Array

알림마당 > 인턴십 활동 후기
인턴십 활동 후기

[인턴]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인턴 인터뷰 -김미리인턴

페이지 정보

작성일21-03-11 15:36 조회124회

본문

1.    이름: 김미리

2.    일시: 2021225 ()

3.    인턴십 기간: 2021118~ 226

4.    사진

 62d10e9586bfc55ce32f76f43f17cbc4_1615444578_6048.jpg

5.    주요 활동 내역

-      국제보건의학 주간 세미나 참석

-      필리핀 카비테주 학교보건 배경조사

-      청소년 건강 현황 파악 및 faith-based organization (FBO) 조사

-      Country Analysis (필리핀)

-      SNS 논문 게재 문구 작성 및 사진 제작

-      센터 전체 회의 및 홍보 회의 참여

-      소아 심장질환 환자의 재활운동프로그램 회의 참여

-      2020 백서 제작 참여

6.    질문

Ø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릴께요

-       안녕하세요! 저는 고려대학교 보건정책관리학부 재학 중인 김미리입니다.

Ø  센터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센터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친구소개, 구글링하다가?등등)

-       저는 태국에서 태어나 고등학교까지 살다가 대학 진학을 위해 한국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한국으로 오면서 태국의 빈부격차와 소외 지역의 열악한 보건의료 환경을 알게 되어 국제보건에 대한 관심이 조금 생겼고 입학한 뒤 전공 수업으로 국제보건 강의를 듣게 되었고 더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국제보건이라는 학문/분야가 매우 다양하고 범위가 넓어서 한번 경험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던 중 서울대학교 국제보건 연구실 홈페이지를 보다가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를 알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Ø  많은 업무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업무는 무엇일까요? 왜 그 업무가 가장 기억에 남는지요?

-       가장 기억에 남는 업무는 2020 백서 제작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해외에 직접 나가보지 못하고 센터에서 어떤 업무를 했는지 알고 싶었는데 백서 작업을 하면서 작년 한해 동안 코로나 상황에서 어떤 사업을 진행했는지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센터에서 백서에 조금 변화를 주고자 시도했는데 저희의 의견을 많이 반영해 주셔서 직접 레이아웃을 만들어보기도 하고 인터뷰 질문도 만들고 교수님들께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Ø  인턴십 전후 국제보건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      국제보건에서 앞에 국제라는 단어 때문인지 처음에는 마냥 국제기구, 대형 NGO를 떠올라 막막했습니다. 그러나 센터에서 하는 일들을 보며 해외에 있지 않더라도 국제보건을 수행하는데 다양한 길이 열려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 국제보건에서 의학적인 개입 뿐만 아니라 비 의료적인 부분, 예를 들면 행정/통계/사회 등등 다양한 전공분야에서 접근 가능하다는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Ø  인턴으로 지원하면서 센터에 대해서 어떠한 것들을 기대하고 왔나요?

-     센터에서 세미나 활동과 같이 국제보건, 공중보건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는 학술활동을 경험하는 것을 기대했습니다. 그리고 허황된 꿈일 수도 있지만 혹시나 저희가 인턴하고 있는 기간 동안 코로나 상황이 나아져 해외를 갈 수 있지 않을까하는 기대도 조금 있었습니다.

Ø  직접 일을 해보니 기대했던 것과 같았나요? 혹시 달랐다면 어떻게 달랐는지 설명해주세요!

-     센터에 와서 직접 일을 해보니 느꼈던 것이 학술활동 외에도 다양한 업무 지원을 하면서 해당 분야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세미나 준비부터 리서치 과정, 그리고 백서 작성까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배워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국제보건/보건/개발 분야의 다양한 서적을 대출해서 읽어볼 수 있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Ø  센터에서 일하면서 아쉬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     아쉬웠던 점은 아무래도 현지에 가보지 못했던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현지로 가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사전에 안내해주셔서 알고는 있었지만 실제로 필리핀 배경조사를 하면서 직접 현장에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했습니다. 추후에 코로나가 종식이 되고 상황이 안정되면 좋은 기회로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와 함께 현지에 방문해보고 싶습니다.

Ø  20년 후 자신의 모습을 그려본다면 어떨까요?

-     글쎄요.. 저는 해보고 싶은 것이 너무 다양하고 욕심도 많아서 이것도, 저것도 해보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하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공중보건의 핵심 가치처럼 한 사회내 공동체 및 집단의 건강과 삶의 안녕을 위한 활동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청년들과 함께 사회문제, 그리고 국제보건의 필요성과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Ø  인턴십 지원을 고려하는 사람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을까요?

-     인턴십 활동 후기를 보면서 국제보건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면 도전해보라는 말이 인턴십 과정이 끝나가는 시점에서 더 많이 와 닿았습니다. 어떠한 전공을 하고 있든, 어떠한 배경을 가지고 있든 그 누구든 도전해볼 수 있는 분야가 바로 국제보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주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거나 경험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최고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Ø  추가적으로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

-     저의 첫 인턴 생활을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에서 할 수 있게 되어 영광이었습니다. 인턴연구원 한명 한명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들어주고, 반영해주고, 피드백 해주시는 과정을 보며 센터에서는 모두를 존중한다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많이 배우고 경험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Ø  마지막으로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를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에게는 변화를 위한 시작일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는 국제보건을 직접 경험하는 첫 시작일 수도 있고, 또 그 누군가에게는 진로를 고민하는 과정에서 센터가 시작일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그 시작을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에서 할 수 있어서 한단계 더 성장하고 유익했던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