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2015년 공공의료정책 특론 : 국제질병정책

교육
작성자
jwleecenter
작성일
2015-10-19 15:25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임상의과학과(학과장 김용진)와 함께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공공의료정책특론 강좌를 진행한다. 공공의료정책특론 강좌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이 공공의료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공의료의 기능과 역할 강화를 폭넓게 모색하기 위해 2013년부터 매 학기 개설해온 강좌로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다. 이번 2015년도 1학기 주제는 ‘국제질병정책’으로 이번 강좌 역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치의과대학, 간호대학, 보건대학원 학생 등 국제보건과 질병 정책에 관심이 있는 학생 및 공중보건의료인 전반을 수강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번 강좌는 수업을 통해 수강자들이 국제질병부담의 주요 질병에 대한 국제사회와 국내 정책의 개발, 집행, 평가 과정에 대해 이해하며 주요 질병에 대한 국제사회와 한국의 정책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주요 질병에 대한 보건의료인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또한 수강자들은 국제질병부담의 주요 질병의 개별 주제에 대한 현황 및 대책에 대해 논의하고 토론 결과를 이용하여 이후 같은 주제로 이루어질 강좌에 이용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재를 개발에 기여하게 된다.


 이번 강좌에서는 크게 네 가지의 국제질병관련 이슈 ▲백신으로 예방 가능한 질병(Vaccine Preventable Disease) ▲비전염성 질병 (Non-Communicable Disease) ▲ 보편적 건강보장 (Universal Health Coverage) ▲모자보건(Maternal Child Health)를 주제별로 각각 3-4주에 걸쳐 다루게 된다.


 강의는 워크숍과 세미나 형식으로 각 강의는 세부 주제에 대한 소개 한 시간과 발표 및 토론으로 이루어진다. 수강자들은 각 세부 주제에 대한 국내외 사례 및 정책 리뷰, 전문가 인터뷰를 통하여, 발표를 진행하고 강좌 책임 교수와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가진다. 강의는 매주 목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함춘강의실에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