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11-08
    에티오피아 심장수술 역량강화 초청 교육 성료

    에티오피아 심장수술 역량강화 초청 교육 성료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센터장 김웅한)는 10월 29일 서울대병원 대한의원에서 에티오피아 심장수술 역량강화 한국 초청 연수 수료식을 개최했다.

    아디스아바바 의과대학 부속병원(TASH) 소속의 에티오피아 의료진은 지난 2개월간 서울대병원에서 심장병 환자의 수술 전 관리와 수술 및 시술, 수술 후 회복치료까지 심장수술 전반에 대한 임상 연수를 받았다. 흉부외과, 소아심장과, 마취과 의사와 심폐기사, 중환자실 및 수술실 간호사로 구성된 에티오피아 의료진은 본 행사에서 각각의 짧은 발표 시간에 서울의대 교수진 및 연구진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친절하고 섬세한 서울 의대 의료진의 훌륭한 팀워크 및 술기를 높이 평가했다.

    이번 초청 연수는 지난 6월 23~29일 아디스아바바 의과대학 부속병원에서 진행된 심장수술 현지교육의 연장선에서 진행되었다. 연수종료 후 2019년 상반기에 서울의대 교수진과 서울대병원 의료진이 아디스아바바대학교 부속병원을 다시 방문하여 현업적용도 평가와 보수교육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2015년 에티오피아 의료진 11명을 한국으로 초청해 심장수술 역량강화 연수 및 현지교육(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및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후원)을 진행한 바 있다. 2016년부터 아디스아바바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에서 같은 사업을 이어오고 있으며, 에티오피아뿐만 아니라 우즈베키스탄과 몽골 등에서도 심장수술 역량강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