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06-28
    인턴 박경훈 학생, 제4회 일석 황준식 Student Fellowship 선정

    인턴 박경훈 학생, 제4회 일석 황준식 Student Fellowship 선정

    서울의대 의학연구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인턴십에 참가하고 있는 박경훈 학생(서울의대 본과 4학년)이 제4회 일석 황준식 Student Fellowship에 선정됐다.

    일석 황준식 Student Fellowship은 2013년 서울의대 6회 졸업생 황준식 동문이 기부한 연구기금으로 운영되는 학생연구비지원 프로젝트이다. 매년 서울의대 재학생을 대상으로 저개발국가의 보건문제를 주제로 한 연구 과제를 공모하여 두 팀을 선발하고 과제당 연구비 700만원을 지원한다.

    박경훈 학생은 본교 4학년 구동형 학생과 함께 ‘베트남에서 일본뇌염 보균 숙주로서의 돼지의 통제 및 사회적, 환경적 관련인자들에 대한 연구’를 방문연구 분야에 제출해 선정됐다. 두 학생의 연구는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의 교육·연구·정책부장을 맡고 있는 오주환 교수가 지도한다.

    박경훈 학생은 “평소 국제보건과 감염질환에 관심이 많았는데, 학교의 해외의학연구 장려 기금을 지원받아 첫 연구를 시도하게 된 것이 뜻 깊다.”라고 선정 소감을 밝혔다.

    베트남은 일본뇌염 유행지역임에도 백신 접종이 권장되는 영유아의 백신 접종률이 높지 않다. 박경훈 · 구동형 학생은 베트남의 돼지 사육 두수가 아시아 2위일 정도로 높은 것에 주목해, 일본뇌염의 주요 보균 숙주인 돼지 사육과 일본뇌염 발생이 사회적, 환경적으로 어떠한 연관성을 갖는지 연구할 계획이다. 연구팀은 7월에 베트남 하노이대학과 하노이 인근 돼지 사육현장을 방문해 데이터수집과 환경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hwang fellow_650

    6월 19일 서울의대 행정관에서 개최된 전달식에 학장단과 지도교수, 지원금 선정학생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