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12-24
    필리핀 불라칸주립대학 사업협의

    필리핀 불라칸주립대학 사업협의

    불라칸_1

     

      필리핀 불라칸주립대학(Bulacan State University)은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의  2016년도 코이카 대학협력사업의 메인파트너로서 지역의 일차의료역량강화의 매개이자 중추로 역할해야하는 매우 중요한 파트너이다. 차년도 시행되는 코이카의 대학협력사업 선정 이후 처음으로 본 프로젝트의 PM인 이경민 교수(일차의료 및 지역사회개발부장)와 불라칸주립대학 총장 및 관련 학부의 학장단 간의 미팅이 지난 11월 불라칸주립대학에서 이루어졌다.

      회의에는 불라칸주립대학 총장 Dr. Cecilia N. Gascon 포함 불라칸주립대학의 대외협력처장, 간호대학학장, 사회과학대학학장이 참석하였다.  CGM에서는 이경민 교수, 한정아 연구원 ,류인선 연구원이,  현지파트너인 캠프아시아에서는 Mario 국장, 기미경 팀장이 회의에 참석하여 파트너십 사업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회의에 앞서 올해 새로 불라칸주립대학에 부임한 총장 Dr. Cecilia와 인사를 나누고 CGM, CAMP에 대한 간략한 소개 후 이번 프로젝트의 비젼을  공유하고 향후 협력사항에 대한 의향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현재 불라칸주립대학에는 의과대학이 부재하지만, 간호대학을 비롯하여 일차보건에 연관성이 높은 학과들(교육, 식품영양, 체육, 환경 등)이 설치되어 있으며 산호세 델몬테 지역을 비롯하여 불라칸 주에 총 7개의 캠퍼스(Satellite Campuses)를 보유하고 있다.  불라칸주립대학측은 Extension Program 개발에 대한 니즈를 가지고 있으며 주립대학으로서 지역사회에 대한 사회적인 역할을 이행하는데 있어 의지와 사명감을 가지고 있어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이를 실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에 회의의 참석자들은 2016년 1월~ 2월 사이에 BSU-CGM-CMAP의 다자간 MOU 협약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대학협력사업(APP)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필리핀 불라칸 주립대학 지역보건교육 역량강화사업>은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비감염성질환이 주요 사망원인으로 대두되면서 공공보건개선과 보건의식교육에 대한 수요가 필리핀 지역사회 내에서 증가하고 있음에 주목,  현지 대학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보건전문가를 양성하여 지역주민의 보건인식향상과 보건교육활성화 를 실현하고 궁극적으로 지역사회 건강증진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