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10-19

    지식정보와 세계보건기구 의학정보문헌협력센터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 WHO)는

    보건의료전문 분야에서 세계 각국의 정부 조직이나 기관을 협력 센터로 지정하여 WHO와 목적을 공유하며 자료 수집 및 교환, 회의, 협력 개발, 가이드라인 작성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 한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의학정보문헌협력센터라는 명칭으로 도서관서비스 및 출판(Library services & publishing) 분야에서 2014년 2월 17일 지정되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가 세계보건기구로 부터 문헌정보 관리와 전문정보 제공에 대하여 협력센터로 지정 받은 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
    왜냐하면 국제사회에서 ‘지식공유’는 개발협력 분야의 핵심이다. 신뢰성 있는 보건의료 정보에 대한 접근성 향상은 개발도상국가에서의 보건의료 환경 개선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의 하나로 여겨진다. 단순한 직접적 원조나 양적 확대는 수혜국 스스로 발전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해외 원조 협력 사업이나 해외 질병 지식 정보망 구축, 그리고 다자간 국가 보건안전 협력과 같은 국제협력체계가 전문지식정보공유를 통하여 시작될 수 있다.
     
    서태평양지역의 보건의료환경에 어울리는 지식정보를 보급하고 활용하도록 하는 도서관 서비스는 보건정책, 의료서비스, 의학연구에 필요하다. 전문지식정보의 효율적인 보급을 통하여 국가 및 지역간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새로운 지식창출을 돕는 보건의료전문지식의 전달이 중요하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 이종욱 글로벌의학센터는 그 동안 지식공유와 확산에 노력한 경험과 기술을 국제사회와 공유하며 수혜대상국에서 자생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지원할 것이다. 

      

    의학정보문헌협력센터는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사무처 도서관과 함께

     

    가치 있는 정보를 더 많은 사람들, 필요로 하는 전문분야에 적극적으로 제공하는 도서관 서비스로서 도약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경험과 지식, 기술을 협력한다.  특히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 기관리파지토리(IRIS) 데이터베이스를 통하여 이지역 보건의료 현황 및 정책자료를 세계 어디에서나 온라인으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협력한다. 이러한 협력은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 사무처 도서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서태평양지역사무처와 국가사무소, 유엔 기관들과 의료 및 보건전문가들의 수요에 따라 의료 및 보건관련 자료들을 수집, 정리하고 배포하는 일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또한 온라인 접근성을 개선하여  WHO가 생산하는 수많은 자료와 보고서 그리고 보건의학 학술자료들의 검색과 원문제공이 지원되도록 협력한다.  그리고 WHO 국가 사무소의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개선할 점들을 조사•분석하여 기본적인 도서관 시스템을 구축하여 서태평양지역 어디에서나 보건 전문정보가 널리 활용되게 할 것이다.  

     

    그 동안 서태평양지역의학인덱스(WPRIM)의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고, 저소득 국가대상의 의학정보서비스(HINARI) 및 WHO근무자대상의 전문정보서비스(GIFT)등을 통하여 생명의학과 보건의료 전문문헌 이용에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에정이다.  이와 더불어 서태평양지역 사무소 도서관 웹사이트를 새롭게 개편하여 WHO 직원들뿐만 아니라 일반 보건의료 전문가들에게도 전문정보를 제공하게 되어 더 질 높은 연구를 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할 예정이다.

     

     

     


    Plaque of the Western Pacific Region Index Medicus, Manila, Phlippin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