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네팔 청각 건강 증진을 위한 현지교육 수행 (보건뉴스) 2019.06.27

언론보도
작성자
CGM
작성일
2019-07-01 11:00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네팔 청각 건강 증진을 위한 현지교육 수행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센터장 김웅한)는 2019년 6월 18일부터 22일까지 네팔 카트만두의과대학 부속 둘리켈병원에서 현지 의료진을 대상으로 ‘청각건강증진 역량강화 현지교육’을 수행했다.


교육 프로그램은 네팔의 이비인후과 의사, 청각사, 언어치료사가 자체적으로 난청 조기 발견과 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번 네팔 청각사 교육에는 박무균 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를 비롯해 청각학 전문가 2명이 참여해 네팔 의료진들에게 직접 의료술기를 전수했으며, 네팔 둘리켈병원의 이비인후과, 소아과, 학생, 인턴을 포함해 워크숍 첫째 날 41명, 둘째 날 32명이 참석했다.


소아 난청은 언어발달 지연과 학습장애로 이어질 수 있어 선천성 난청에 대한 조기진단과 치료가 필수적인데, 네팔은 소아·청소년이 전체 인구를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 이들에 대한 의료지원이 중요하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네팔의 중심대학인 카드만두대학과 부속 대학병원을 대상으로 한국의 선진 의료기술과 의료체계 발전 노하우를 전수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향후 네팔의 자체적인 난청 관리 시스템 구축(진단 및 검사, 치료, 이비인후과 의사·청각사·언어치료사 양성 교육 등)을 목표로 한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故이종욱 전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의 뜻을 따라 국제의료문제에 대한 교육, 연구, 정책자문, 국제공헌 실천을 목적으로 2012년 설립되었다. 의대 학생들이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과 안목을 키울 수 있도록 국제의학교육과 연구를 수행하고, 중저소득국의 의료 인력과 보건부관료를 대상으로 의료역량 강화 교육과 보건의료 정책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서울대학교의 우수한 인력 자원을 바탕으로 한국의 보건의료 분야 국제개발 원조효과성을 실현하고 지속가능성을 기반으로 질병 예방 및 건강 증진에 이바지하고 있다.


기사 주소: http://www.bokuennews.com/news/article.html?no=177696


관련 기사


서울의대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네팔에 현지교육 수행 메디파나뉴스 2019.06.28


이종욱의학센터, 네팔 의료진 현지교육 데일리메디 2019.06.28


네팔서 청각 건강 증진 위한 현지교육 수행 e의료정보 2019.06.28